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십견 증상 5가지

반응형

오십견이라고 하는 명칭은 50대에 들어서 어깨질환이 생기면서 이런 명칭이 붙게 되었어요. 하지만 최근은 2,30대 젊은 층에서도 오십견이 많이 일어난다고 하는데,,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 사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자세가 좋아지지 않게되면서 많이 발생하게 된 것으로 보이고요. 

이제는 오십견이라고 하는 이름을 바꿔야 하시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더이상 50대의 전유물이 아닌 오십견 증상에 대하여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오십견이란?
만성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제한을 일으키는 최고 수두룩한 질환의 하나로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유발돼요. 동결견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50세 차후 독특한 원인 없이 과도한 통증과 거기에 더해서 전 방면으로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을 관찰되는 것이 개성이지요. 기필코 50대에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젊은 연령대나 50대 향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노화 또는 운동 부족이 오십견의 원인이 돼요. 노화에 따라 어깨 관절 근처의 연부조직이 퇴행성으로 변신해서 오십견이 생긴다고해요. 이외의 어깨관절의 부상이나 입원 등으로 기인해 오랜기간 어깨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 발현 3단계

제 1기 : 발생 3~4개월 구간, 굳어가는 결빙기(freezing)로 통증과 경직이 최고 지나친 시기를 뜻한다고 하더라고요.
제 2기 : 발생 5~8개월 구간, 굳은 동결기(frozening)로 통증이 일부 해소되는 시기로 다만 100% 회복이 되는 것은 아니라서 경직이 남거나 관절 가동 범위 제한은 연속되는 성향이 있겠습니다.
제 3기 : 발생 9~12개월 구간, 해빙기로 통증이 경미하므로 완치를 의심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어깨 가동 범위의 제한이 상당 부분 해소된다 해요.


오십견도 위 3단계를 거쳐 대개 1~2년이 지나면 자연 치유 될 수 있다고 하며 다만, 자연 치료에는 상당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경직이 일부 남아 만성 통증으로 계속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증상을 확인한 뒤에 방문해서 적극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 져요.

1. 오십견 증상 - 강직
어깨 통증은 팔을 구동할 때 수시로 일어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추세은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악화되며 밤에 더욱 심 심한 통증을 체감할 수 있다는데 이런 통증은 그 후 6~9개월 동안 유지되는 추세이 이어지기 때문에 자연 치유도 가능하겠지만 전문의 상당 후에 치료를 거행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2. 오십견 증상 - 어깨 통증

오십견이 생겨나면 어깨 움직임에 불편함을 일으키기 때문에 지나친 어깨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밤에 누웠을 때 어깨에 압박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더 심해져서 밤에 기분이 더 안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통증은 어깨의 가동 범위를 제한하고 팔 움직임을 아주 부자연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세수나 식사와 같은 일상 생활이 불편하다보니 통증에 더해 불쾌감이 더해 질 수 있고요.

3. 오십견 증상 - 찌르는 것 같은 통증
오십견 증상 세번째는 바늘로 어깨를 찌르는 것 같은 통증으로 오십견 증상 중 제일 가끔가다 잘 출현하는 증상이지요. 그리하여 본인의 나이가 50대가 넘었고, 특이한 외상이 없었으나 어깨에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통증이 긴 기간 느껴지시는 분께서는 증상을 의아해 보셔야 하며 병원에 내방해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 해요.

4.  수면 장애

오십견 증상 수면 장애라고 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이 지나친 경우 어깨에 막강한 통증을 초래할수 있고요. 통증은 지속되므로 잠을 자는 찰나에도 통증으로 말미암아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며 그러므로 증상이 심하신 분께서는 수면 장애를 겪는 분들도 많이 있고요.


5. 오십견 증상 - 야간 통증
유착이 되기 전 궤도로 거희 관절 운동 범위는 괜찮다고 하지만 간헐적 통증이나 야간 통증을 느끼게 되면 증상이 딱히 전형적으로 아프다고 할 수는 없다고 하며 그리고 보통 이 증상이 3개월 지속적으로 아프게 되면 이 시기에 외회전이 감소하게 되면 유념하는 것이 좋다라며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것을 권장드려요.

오십견 치료방법
1. 오십견 치료방법 -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운동 범위를 상승시키는 신장 운동, 회전근 개 급부상성 운동, 회전근 개 근력 강화, 적응 훈련 등 스탭씩 앞으로 이행하게 되며 이런 물리치료를 안정적으로 반복하여 성의를 갖고 하면서 대다수 수술적 치료 없이 회복돼요. 신장 운동은 부드럽고, 조금씩 체계적이며 일률적으로 해줘야 하더라고요. 신장 운동에는 거상 운동, 중립 위 운동, 등 뒤 내회전 운동, 상체 교차 운동 등이 있으며 한번 운동할 시 5 ~ 10회 반복하며, 하루에 3번 정도 시행합니다.

2. 오십견 치료방법 - 수술치료
6개월 정도 너끈한 물리요양에도 구애되지 않고 과도한 구축을 보이면 관절 경술로 쉽게 관절낭 박리를 할 수 있고 간간이 고식적인 개방 술로 완전 관절낭 박리술을 실행할 수 있고요. 만족한 물리치료로 정리되지 않는 동결견은 수력학적 팽창, 도수적 조작 등 시도하거나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었는데, 현연히 처리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임상적으로 발견하지 못한 병변을 인지할 수 있기에 각종 치료를 동시에 하면서 시도되고 있고요.


3. 오십견 치료방법 - 찜질

답답한 부위에 찜질하는 것은 통증과 부종을 감소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온찜질은 근육을 누그러뜨려주며 냉찜질은 부종을 막아주고 통증완화에 도움이 됨으로써 이 둘을 번갈아 잘 이용하면 도움받을 수 있어요. 그리하나 증상에 따라 타당한 찜질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까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을 장려합니다.

4. 오십견 치료방법 -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척추 또는 관절의 문제를 도수 치료사가 직접 손과 도구를 사용하여 몸의 관절 움직임을 만회시키고 통증을 탕감시키기 위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유도하여 근육과 인대의 탄성력과 수축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예요. 이 치료는 간단명료한 운동치료가 아닌 치료사에 따라 환자의 운동기능과 근육의 근력 상태를 관조하면서 각개에게 맞출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해서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또는 오십견 치료방법에 관련되어 알려드렸어요. 위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한 삶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면 좋을 것동등합니다. 내방해 주셔서 고마워요.

반응형